왜 소프트웨어인건가?


소프트웨어의 중요성


우리나라에 소프트웨어 산업은 어떤 의미일까요?

"왜 소프트웨어가 세상을 먹어 치우나?" 라는 글에도 나오지만 소프트웨어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정말 중요한 산업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더 중요한 점은 이것이 이제 겨우 시작이라는 것입니다. 구글의 CEO 래리 페이지는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의 단지 1% 만을 이루었을 뿐이다. (We’ve only hit about 1 percent of what we’re capable of producing.)" 라고 했죠.

예를 들어 무인 자동차가 세상에 나온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럼 더 이상 차를 소유할 필요가 없고, 필요할 때만 휴대폰으로 불러서 탈 수 있습니다. 주차 또한 필요 없이 내리면 차가 알아서 한적한 곳에 알아서 가서 주차를 합니다. 따라서 현재 도심에 있는 수많은 주차장들이 필요가 없어지게 됩니다 (Leave the Driving to the Car, and Reap Benefits in Safety and Mobility). 자동차 산업 뿐만 아니라 사회전체에 엄청난 변화가 일어날 것입니다.

무인 자동차 기술은 현재 어느 정도 수준일까요? 구글 무인 자동차의 경우, 2011년에 이미 30만 킬로미터를 무사고로 주행을 했다고 합니다.

무인 자동차와 소프트웨어가 무슨 관계일까요? 무인 자동차에를 만드는 데는 기계 공학, 전자 공학 등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을 꼽으라면 컴퓨터 비젼 (Computer vision), 인공 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등 소프트웨어 기술입니다. 그것이 이 분야에 종사하는 엔지니어 중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가장 많은 이유이고, 구글이 이 분야에서 가장 앞서 나가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소프트웨어가 바꾸어 갈 세상에는 무인 자동차를 타고 배달해 주는 로봇, 가사 도우미 로봇 등도 포함됩니다. 시리(Siri)나 구글 보이스 같은 음성 인식, 인공 지능 기능은 이제 시작에 불과 합니다. 그리고, 생명 과학, 뇌과학 등에서도 기계 학습 (machine learning), 인공 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등을 통해서 거대한 혁신이 일어 나고 있습니다.

앞으로 소프트웨어 산업의 발전 없이는 선진국으로 진입하는 것이 상당히 어려울 것입니다.


한국의 소프트웨어 기술 수준


그럼 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 기술 수준은 어느 정도 일까요?

가장 앞서 있는 미국에 비해 한참 떨어져 있고, 유럽 국가에 비해서도 떨어집니다. 그리고 인도에 비해서 떨어지고, 중국에 비해서도 떨어집니다. 일본에 비해서도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결국 우리가 앞서는 나라는 동남아, 아프리카, 중남미 국가 정도 인 것 같습니다.

그럼 이 정도 수준이라면 포기해야하는 걸까요? (그런데 포기 하기에는 앞서 얘기한 대로 너무나 중요한 분야 입니다.)


가능성


현실은 이렇지만 어떤 면에서 우리나라 만큼 소프트웨어를 잘 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춘 나라도 별로 없습니다.

첫째, 소프트웨어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열이 거의 세계 제일입니다.

둘쨰, 소프트웨어 산업에서 중요한 학생들의 수학 실력이 세계에서 상위 몇 번째 입니다.

셋째, 국민들의 근면 성실함, 하고자 하는 의욕이 거의 세계 제일입니다.

넷째,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 만큼 일을 열심히 일하는 전 세계에 없습니다.


문제점


이렇게 소프트웨어를 잘 할 수 있는 많은 요소들을 갖추었는데, 왜 잘 하지 못하는 것일까요? 잘 하지 못하는 이유도 무척이나 많습니다만 제도적인 문제가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인 인증서, 엑티브 엑스 문제만 해도 소프트웨어 산업 발전에 큰 걸림돌이 되어 왔습니다. 그래서 수 많은 소프트웨어 관련 종사자들이 몇 년째 고치자고 얘기를 해 왔습니다. 아마 소프트웨어 관련 업계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면 없애자는 쪽이 80~90%는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런데도 아직도 고쳐지고 있지 않습니다. 이거 하나 고치는게 왜 이렇게 어려울까요?

저는 박정회 정권에 많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적어도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뭐든 한다는 정권과 공무원들의 집중력에는 많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현재의 공무원, 정치인, 그리고 언론인,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인들께서도 소프트웨어 산업의 중요성을 공감하고, 소프트웨어 산업이 일어설 수 있도록, 그래서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진입할 수 있는 초석이 될 수 있도록, 제도적인 문제들을 해결해 주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 다른 문제점들과 해결 방안에 대해서는 "실리콘 밸리를 망하게 하는 방법" 같은 제 다른 글들을 참고해 주세요.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