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 밸리를 망하게 하는 방법 - 첫번째

실리콘 밸리를 어떻게 하면 가장 쉽고 빨리 망하게 할 수 있을까?

이런걸 왜 생각 하냐고?^^

이유는 끝에 나옴^^

어쨌던 가장 쉽고 확실한 방법은 미국 연방거래위원회 (FTC, 한국의 공정거래위원회 같은 곳)에서 제대로 일을 하지 않는 것이다.

실리콘 밸리에서는 참 이상한 일이 많이 벌어진다. 구글을 예로 보자.

첫째,  구글은 2006년 유튜브라는 직원 67명의 작은 회사를 무려 1조 6천억원이라는 금액으로 인수를 한다. 더 이상한 것은 그 당시 구글은 Google Video라는 유튜브에 대응하는 자체 서비스가 있었다는 점이다.

둘째, 구글은 2009년에 AdMob 이라는 조그만 모바일 광고 회사를 무려 7천 5백억원이라는 금액으로 인수를 한다. 그 당시에도 AdMob 제품에 대응하는 Google mobile ad라는 자체 제품이 있었다.

셋째, 구글은 Blogger.com 이라는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게 Wordpress 블로그 회사에 밀려서 한참 뒤떨어지는 만년 2등을 기록하고 있다. 이게 왜 이상한 일이냐고??

구글의 검색 사이트 (Google.com 또는 google.co.kr) 에서 검색 결과를 보여줄 때,  Wordpress 블로그 보다 Blogger.com의 블로그를 더 상위에 보여 준다면 어떻게 될까?

Wordpress는 그 길로 망한다. 왜냐 하면 많은 블로거들이 Wordpress를 버리고 Blogger.com으로 갈아탈테니까 말이다.

두 번째 경우를 보자. AdMob에 광고를 하는 광고주들에게 자꾸 AdMob과 거래하면 별로 좋을게 없다는 식의 얘기를 슬쩍 흘려 보자. (참고로 구글은 AdWords, DoubleClick 등 인터넷 광고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 많은 광고주들이 AdMob에 등을 돌릴 것이고, 구글은 AdMob을 헐값에 인수하거나 그냥 망하게 내버려 둘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럼 구글은 이런 식의 편법으로 쉽게 경쟁회사들을 약화 시켜서 싸게 사거나, 망하게 할 수 있는데, 그렇게 하지 않고 엄청난 금액(유튜브 경우 직원 한 명당 238억)을 지불하고 조그만 경쟁사들을 인수한 것일까?

그 비밀이 미국 연방거래위원회나 비슷한 기관들에 있다. 이들 기관들은 위에서 예로 든 불공정 거래에 대해서 감시나 조사를 강도 높게 실시 하고, 처벌의 수위도 상상을 초월한다. 심지어는 회사를 쪼개거나 문을 닫게 만들 수도 있다. 때문에 구글 같은 대기업에서 정말 무서워하는 기관들이다.

만약 미국 연방거래위원회가 제대로 일을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 지 상상해 보자. 많은 전도 유망한 스타트업들이 대기업의 불법, 편법으로 쉽게 망하게 되고, 그럼 지금과 같은 실리콘 밸리는 없을 것이다.


그럼 한국의 경우는 어떨까?

일부 지배적인 포털의 경우, 자사의 블로그나 자사의 사이트들을 경쟁사 사이트에 비해 검색 결과의 상위에 배치함으로써, 시장에 뒤늦게 뛰어들어도 손쉽에 경쟁사들을 이기는 경우가 많이 있었다. 이런 불법, 편법에 의해 망한 전도 유망한 스타트업들이 많이 있다.

만약 공정거래위원회 등에서 심판의 역할을 제대로 하고, 불법, 편법에 대해 단호히 처리를 했다면 어떻게 됐을까? 앞서 언급한 스타트업들이 망하지 않고, 한국의 WordPress, 한국의 YouTube, 한국의 AdMob 등이 되어 있을지 누가 알겠는가?


요즘 우리 나라 정부에서 스타트업을 키우기 위해 많은 노력과 지원을 하고 있다. 자금 지원을 한다던지, 실리콘 밸리로 연수를 보내 준다든지 다방면의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물고기들이 잘 살기 위해서는 맑은 물이 가장 중요하다. 물이 맑으면 굳이 먹이를 주지 않아도 자연히 많은 물고기들이 생겨난다. 반면 물이 맑지 않으면 아무리 먹이를 많이 주고, 갖은 애를 써도 별 소용이 없다.

마찬가지로  작은 회사들도 얼마든지 실력으로 큰 회사들과 실력으로 경쟁할 수 있는 공정한 시장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게 안되면 나머지는 별 소용이 없다.


* 다음회에서는 실리콘 밸리를 망하게 하는 두번째 방법에 대해 써 보겠습니다^^